물류 정보 시스템의 중요성
1) 물류 기능의 중요성 증가
- 물류는 고객과 접점에서 제품 및 상품을 고객에게 최종 전달하는 기능
- 생산자 주도에서 소비자 주도로 사업 환경이 변화하면서, 고객의 Needs 다양화되며
고객과 접점의 대응력 중요성 증가 (예. 고객은 더 이상 재고 부담을 갖고 가고 싶지 않음)
- 물류 중요성 증가에 따라, 기존 방식으로는 대응 한계
2) 기업의 매출 및 크기(취급품 수, 재고, 고객 등)가 성장하고 있음
→ 기존의 운영 방식으로는 관리 한계
3) Data 수집 및 분석의 중요성 증대
→ 물류에 필요한 Data 수집을 위한 시스템 필요 (ERP로는 불충분)
- DT/DX를 외치며, 물류는 ERP만 Upgrade하면 된다고 생각하나, ERP는 회계 시스템으로 충분한 물류 Data를
관리하고 있지 않음
- 예. 유통기한 관리, ERP는 재고의 총량만 관리, 유통기한 관리는 가능하나, 시스템 복잡도 및 부하로 관리 안 함
- 예. 제품/상품의 실제 수불 : ERP 매출/매입 기준의 수불과 실물의 수불은 업종에 따라 다른 경우가 있으나,
ERP는 실물 흐름보다는 매월 실적 마감 기준의 수불만 관리
- Business Analytics/intelligence Tools Report에 대한 현업의 불신은
이러한 정보의 불충분과 부정확으로 발생하며, BA/BI에 많은 투자를 하나, 사용도가 점차 저하됨
더 큰 매장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(결제/지불, 상품 수불/재고관리, 인력관리, …)
동네 골목의 작은 가게
주인 1인 또는 가족이 운영
주인이 상품의 위치 및 재고, 가격을 알고 있음
(식품 및 생필품 중심, 취급품 수 및 재고가 적음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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슈퍼 마켓
주인 가족이 운영 → 점포가 커지면서 직원 고용
POS 사용 (계산, 판매 실적 및 재고관리)
(식품 및 생필품의 종류 증가, 다양한 상품 취급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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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형 마트
본사의 유통망(통합 구매/발주), 매출 실적 관리 등의 통제를 받음
각 매장의 POS는 본사의 구매시스템 및 물류시스템과도 연계
(식품 및 생필품, 의류 및 잡화, 식당 등 편의시설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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더 멀리 운행하기 위해서는 (조타-동력/연료, 해도/위치, 날씨, …)
뗏목
동력원 : 인력(人力) 중심 + 풍력
강을 건너거나 화물을 운반하는 용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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범선
동력원 : 풍력
대형 범선은 여러 개의 돛을 달아 먼바다 까지 이동
사람 및 화물 운반 + 전투 (자국 상선 보호 및 식민지 탐사/관리)
선장, 항해사, 승무원 등 역할 세분화
원양 선박은 요리사 등 전문 인력도 탑승
지도, 별자리, 관측 승무원 + 나침반, 망원경을 활용하여
항해 방향과 위험 요소를 확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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크루즈(Cruise Ship), 순양함(Cruiser)
동력원 : 디젤 엔진, 원자력 엔진
고급 유람선 : 과거의 여객선이 항구간 이동 목적이었으나, 장거리 이동 수요를 항공기가 대신하게 되면서, 배 안에서 먹고 자며 생활하다가, 주요 기항지에 정박하면 내려서 구경하고 다시 배에 오르는 형식의 여행에 이용
항해를 위한 전자 장비 + 바다 위의 호텔로서 각종 편의 시설 및 장비 적용
순양함 : 대양을 순회하며 장시간/장거리 작전을 펼치는 군함,
대형 미사일 장착, 미사일 공격 또는 방어를 위해서 레이더 및 슈퍼 컴퓨터 적용
물류 정보 시스템 Overview
- 기업의 크기, 산업 분야 및 비즈니스 요구에 따라 물류 정보 시스템은 다를 수 있음
- Logistics Intelligence System : Analystics, Report (분석 및 최적화 관점)
- 물류 최적화를 통한 비용 및 서비스 최적화와 불확실성 증가로 물류 데이터의 수집 및 조회가 아닌,
분석 및 예측을 위한 시스템 구축이 증가하고 있음 - 이러한 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시스템 목적, 해당 데이터의 유무 (내부, 외부)와 축적된 데이터의 활용 가능성이 사전 검토되어야 함
- 과거 경영진은 물류에 대한 관심이 없었기 때문에 이러한 고민은 크게 하지 않다 보니,
필요성 대두에 따라 구축하려고 하나, 관련 데이터가 없는 경우가 있음
- 물류 최적화를 통한 비용 및 서비스 최적화와 불확실성 증가로 물류 데이터의 수집 및 조회가 아닌,
- Order Management System : 주로 3PL의 물류 서비스 주문 관리 시스템을 지칭 (유통/제조사의 OMS와는 다소 다른 개념으로 고객 주문을 관리하는 시스템의 목적은 동일하나, 시스템 운영 방식은 차이가 있음
- 물류사는 서비스 주문(다양한 서비스 조합 가능, 예. 보관+운송, 국내운송+해외운송 등)을 관리
- 물류사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, 물류 서비스를 구매(위탁, 외부 항공사/선사 등) 및 정산(매입 정산)
- 고객의 물류 서비스 요청을 접수받아, 작업 순서 및 최적 서비스 주체를 정의하고 관련된 서비스 영역으로 작업 오더를 분배하고, 표준 Lead Time에 따른 작업 완료를 관리
- Visbility (Performance) Management System : (Near) Real-time Monitroing, Inventory & Shipment tracking, Schedule/Event management, KPI/Report (Information 취합 및 공유 관점)
- 물류 흐름에 대한 통합 정보를 제공하고 사전 정의된 물류 예외사항 (Event)의 발생을 통보
- 통합된 운영 관리 지표 현황을 제공하고, 조건을 변경하여 상세 Data를 조회
- Cost/Billing Management System : 물류비 항목별/원단위별 비용의 증감 관리, Billing 관리 (상세 내역 Audit 등)
- Cost System : 산출된 서비스 요금의 오류가 없는지를 검증하고, 물류손익분석(Profit Analysis), 물류원단위 분석(Base-Cost Analysis)을 수행하고 사업 전략 및 영업, 고객에 대한 부가 서비스에 활용
- [물류사] Billing System : 물류 서비스 오더의 실행 과정에서 발생한 각 Operation의 처리 결과와 계약된 Tariff를 기반으로 서비스 요금을 산출
- Cost/Billing Management System과 연계하여, Cotracnt Management System과 Bidding Management System
등을 별도로 구현할 수 있음 - Contract Management : 계약된 서비스 내용과 Tariff를 Setting
- [물류사] Sales Management : 고객별 수금 현황 및 Event 발생 현황, Claim 조회 등의 영업 활동과 영업 목표 및 실적 정보 조회
- Bidding Management : 물류사(선사, 트럭 운송사 등)에 대한 Profile 관리(업체 등록 등)하고,
Bidding 공지, Tariff 접수 및 Tariff 비교, 선정 (결과 공지)
- Warehouse Management System : 물류센터 내 화물의 입고/출고 및 보관, 부가작업에 관련된 업무를 계획하고 작업 실적을 관리
- 창고 내의 제품 이동, 보관, 출고, 반품 등을 관리
- 제품/상품의 배치, 피킹 프로세스 최적화, 재고 추적 및 보고서 생성을 수행하여 창고 작업을 효율화
- WMS는 많은 기업에서 운영하고 있으나, 변화관리 실패 (작업자의 기존 방식 고수, 경영자의 변화기간 동안
효율저하의 Challenge), Master 정보의 관리 미흡 (화물 규격 및 Pallet 입수 정보, 적치 전략 및 피킹 전략의 부재) 이슈로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음 - WMS 구축을 통한 ROI를 검토하나, WMS는 위에 '물류 정보 시스템의 중요성'에 언급한 것처럼, 현대 물류센터 관리를 위해서는 필수 시스템으로 인식해야 함 (마치, 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냐 질문과 같음, 당신이 지금도
유선 전화를 사용한다면, ROI 질문을 해도 좋음) - 자동화 설비와 연계되어 자동화 설비에 작업 지시 및 결과를 회신
- 과거에는 ERP와 자동화설비(특히, AS/RS)를 직접 연계하였으나, 데이터 양의 증가와 ERP 부하로 자동화 설비를 도입을 위해서는 ERP와 자동화 설비 중간에서 컨트롤하는 시스템 필요 (WMS 또는 WCS이나 WMS 기능 포함)
- Transportation Management System : Trucking 운송 자원(자가 차량, Contract LSP) 및 Route Plan을 수립하고 화물 추적, 운임 정산을 관리
- 차량의 Route Planning이 핵심 기능이나, 대한민국의 지리적 특성 (D+0~1일 내 배송 가능), 물류 계약 특성 (단일 운송사, 지입차량(사실상 화주사 종속), 용차 사용), 인적 특성 (시스템 Route Plan보다 담당자 경험기반 계획이
더 정확)으로 활용도 및 구축 사례가 많지 않음 - 시스템 Route Plan보다 담당자 경험기반 계획이 더 정확한 것은 주문 Cut-off 시간 미준수 또는 주문 변경 등
변동성 이슈와 시스템 운영을 위한 Master 정보 (차량 제원, 운전기사 근무 기준, 도착지 부가정보) 미관리 이슈도 있음 - Route Plan보다는 운송 실적 및 상세한 운송비 관리를 위한 사용이 증가하고 있음
- 차량의 Route Planning이 핵심 기능이나, 대한민국의 지리적 특성 (D+0~1일 내 배송 가능), 물류 계약 특성 (단일 운송사, 지입차량(사실상 화주사 종속), 용차 사용), 인적 특성 (시스템 Route Plan보다 담당자 경험기반 계획이
- Forwarding Inforamtion System : 국제 운송을 위한 Booking 및 Document, 제반 작업, Tracking 관리
- 국제 무역에 요구되는 다양한 문서 관련 문서를 자동으로 생성하고 관리
- 예) Master B/L, House B/L, Invoice, Packing List, 세관 신고서 등
- 해상/항공 스케줄 조회, 운송 주문의 처리와 진행상황 (ETD, ATD, ETA, ATA 정보) 관리
- ETD (Estimated Time of Departure) : 예상 출발 시간, 운송 계획을 세우거나 예약을 조정할 때 사용
- ATD (Actual Time of Departure) : 실제 출발 시간, ETD와 비교하여 실제 운송 일정의 정확성을 확인하고
운송 과정을 모니터링하는 데 사용 - ETA (Estimated Time of Arrival) : 예상 도착 시간, 화물 수령인에게 정보를 전달하여, 물류 계획을 세우는 데 사용
- ATA (Actual Time of Arrival) : ATA는 실제 도착 시간, ETA와 비교하여 실제 운송 일정을 평가하고 성과를 확인
- Parcel Management System : 국제 특송 및 국내 택배 운송을 위한 Pick-up 계획 수립 및 제반 작업, Tracking 관리
- 송장 생성 및 관리 : 특송/택배 송장을 생성하고 관리하는 기능 (발신자 및 수신자 정보를 입력하고 화물의
세부 정보를 등록하여 송장을 생성) - 특송/택배 처리 및 분류 : 화물의 크기, 무게 및 목적지에 따라 분류 (Auto Sorting System과 연계)
- 배송 추적 : 송장 번호를 사용하여 화물의 현재 위치 및 상태 확인
- Pick Up 및 배송, 반송 관리 : 화물의 Pick-Up, 배송 완료, 반송 등의 상태 처리
- 고객 서비스 및 알림 : 고객에게 진행상황 정보(도착 예정일, 배송 완료 알림 등) 공유
- 보고서 및 분석: 화물 처리 및 배송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
- 송장 생성 및 관리 : 특송/택배 송장을 생성하고 관리하는 기능 (발신자 및 수신자 정보를 입력하고 화물의
물류 정보 시스템 특징
- 물류 현장의 업무처리(Operation)를 위한 또는 지원하는 시스템 - 연속 또는 여러 단계의 물류 작업(업무) 프로세스를 반영 (단계별 정보처리) - 연계된 내부/외부 시스템이 많음 [예) ERP, Supplier/LSP portal, 영업정보시스템 등]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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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른 업무시스템대비 (near) real-time 정보처리 & 상대적으로 복잡 (System간 연계 + Data 정합성) 물류관리 영역과 수준의 증가에 따라 점점 복잡해지고 있음 |
물류의 흐름을 크게 보면 각 시스템의 하위 기능명은 동일하나,
기업별 물류 프로세스와 유관부서와 업무 기준이 상이함에 따라
세부적인 기능과 데이터가 다르며, 시스템 개발보다 비즈니스 이해도(분석/설계)가 더 중요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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